충청감사에게 뇌물로 쓰고 스님들을 쫓아 버린 후 가야사를 폐사시킨 일화가 기억에 남는다.
이하에서는 대원군에 대한 지식들을 정리해 보고, 그의 업적과 실정들을 되짚어 보며, 특히 논란이 되는 그의 "쇄국정책"에 대한 의견들을 종합해본 후 이를 토대로 그에 대한 평가를 내려보기로 한다.
정책포럼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와 APT의 정책적 기능을 강화하여 AII 추진을 보장받으려 하고 있었다. 다만 본 보고서는 APEC에 대해 언급하는 가운데, 한국이 AII와 마찬가지의 APII 구상 및 전기통신․정보산업장관회의의 개최를 제안했다는 정도로 소개하는 데 그치고 있다. 한편 그로부터 1년 후에 동
대한 정리.
(1)일본 사료에서의 임나
주로 일본서기에 등장하는 개념으로서 6세기의 한반도 남부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한 지역에서 신라나 백제에 복속되어 있지 않은 소국들의 총칭을 가리킨다. 이는 당시의 가야 소국들이 신라나 백제와 구분되는 하나의 세력권을 이루고 있던 사실의 반영이며, 대
Ⅰ. 서론
근세의 일본과 조선은 대등 외교 관계였다고 일컬어지고 있다. 그러나 강호 말기에 국학의 서민 상류층 보급과 때를 같이하여 고대사 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비역사적 사실인 신공 왕후의 삼한정벌을 근거로 조선은 본디 일본의 영토였다고 주장되기 시작한다. 따라서 풍신수길의 조선 침략
대한 정복전쟁으로 내정간섭을 일삼으며 고려의 자주성에 심각한 손상을 입혔고, 정치적 운영에 차질이 생겼다.
하지만 고려 정부의 대몽 항전은 애국적인 의도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무신 집권자들의 사적인 권력 유지가 주요 목적이었고, 강화 천도는 무신 집권자 최우의 권력 연장을 위해 무리하
교육의 부재라든가 체계적인 불교신앙을 못해온 때문이라는 등의 이에 대한 원인 분석도 중요하지만 더욱 시급한 것은 불교를 쉽고 간명하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갖추는 것임은 두말의 여지가 없다.
불교는 다음의 몇 가지로 정의될 수 있겠다. 첫째는 문자 그대로 부처님(佛)이 있음으로
가야사와 6세기 이전의 일본 고대사가 불확실하다는 문제점에 의해 확대 해석되는 등 그 실체를 타당하게 보지 못하고 있다.
임나일본부라는 말은 '일본서기'에만 5차례 등장하고 있으며 각 연구자에 따라 임나일본부의 성격과 역할을 바라보는 시각차가 매우 크다. 먼저 일본 학계에서는 임나일본부
대한 인간의 정복의지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또한 “세계개조의 기초 역시 인격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국제간의 평등도 역시 인격주의 위에 기반”할 때만 참된 개조가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결국 그들은 “참된 문화운동은 사회를 개조하는 일과 인간을 향상사키는 일(정신을 향상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의 핵심은 교육 공급자인 학교, 교원 및교육 행정 기관의 편의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 체제에서 탈피하여 교육 수요자 중심 즉, 학생의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고려한 학생 중심의 교육 체제로 전환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수요자 중심 교육이란 단순히 수요자의 주문에 따르
한국사에 있어서 커다란 획을 긋는 중대한 사건으로서 한국전쟁을 들 수 있다. 45년 전 강대국들의 편의에 의해 무심코 그어졌던 한반도의 분단은 전쟁으로 인해 더욱 그 골이 깊어져 전쟁 발발 40년이 지난 지금에는 영토의 분단, 민족의 분단에 이어 마음의 분단으로까지 이어졌다. 한국전쟁의 기원